초보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영화 제작의 기본 흐름에 따라 촬영 → 연출 → 구성 → 후반 작업 → 표현 기법 순으로 핵심 용어와 개념을 쉽게 정리한 글이다.
영화 용어 정리 – 기획부터 표현까지, 영화를 이루는 모든 언어
1. 촬영(Cinematography) — ‘카메라가 현실을 담는 방법’
영화의 눈에 해당하는 파트.
어떻게 찍느냐에 따라 장면의 감정과 정보가 완전히 달라진다.
용어 |
설명 |
대표 효과 |
샷 |
컷과 컷 사이의 하나의 연속된 촬영 |
인물/사물에 집중 |
앵글 |
카메라가 바라보는 각도 |
하이앵글(지배), 로우앵글(압도) |
줌 |
렌즈 확대/축소로 피사체에 접근 |
주목 유도, 긴장감 |
트래킹 |
카메라가 피사체를 따라 움직임 |
따라가는 몰입감 |
핸드헬드 |
손으로 들고 흔들리게 찍는 방식 |
긴박함, 리얼리즘 |
원테이크 |
편집 없이 한 번에 찍는 샷 |
몰입, 흐름 유지 |
2. 연출(Directing) — ‘그림과 감정을 설계하는 기술’
감독이 카메라와 배우를 통해 이야기를 시각화하는 과정.
용어 |
설명 |
예시 |
미장센 |
프레임 내의 모든 배치: 인물, 배경, 조명 등 |
웨스 앤더슨의 대칭 구성 |
프레이밍 |
어떤 피사체를 어떻게 화면에 담을지 결정 |
인물을 좁은 창에 넣어 고립 표현 |
조명 |
빛으로 분위기나 감정 조성 |
그림자로 긴장감 부여 |
색채 |
톤앤매너 결정 |
파란색 → 냉정, 붉은색 → 열정 |
동선 |
인물의 움직임 경로 계획 |
두 사람의 거리 = 감정 거리 |
보이스 오버 |
내레이션 음성이 장면 위에 겹쳐짐 |
내면 독백, 전개 설명 |
3. 구성(Structure) — ‘이야기의 뼈대를 세우는 구간’
영화가 어떤 순서와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달할지를 결정하는 기본 구조
용어 |
설명 |
적용 |
3막구조 |
발단 – 전개 – 결말 |
대부분의 서사 영화 |
플롯 |
실제 사건의 배열 방식 |
비선형적/순차적 |
서브플롯 |
메인 줄거리 외의 보조 이야기 |
로맨스, 가족사 등 |
맥거핀 |
전개를 이끄는 허상적 목표 |
《미션 임파서블 3》의 토끼발 |
페이오프 / 프리미스 |
초반 암시 → 후반 해결 |
복선 회수 |
내레이티브 시점 |
관객이 누구의 시점에서 보는가 |
1인칭, 3인칭 전지적 |
4. 후반 작업(Post-production) — ‘완성도를 결정짓는 마무리’
촬영된 영상에 생명을 불어넣는 과정으로, 편집, 색보정, 사운드 디자인 등이 포함된다.
용어 |
설명 |
역할 |
컷 |
두 샷 사이의 전환 지점 |
리듬감 조절 |
페이드 인/아웃 |
천천히 밝아지거나 어두워지는 전환 |
시간 경과 표현 |
디졸브 |
한 장면이 천천히 겹쳐지며 다음으로 전환 |
몽환, 회상 장면 |
점프 컷 |
같은 구도에서 시간 간격 있는 컷 연결 |
불연속성 강조 |
컬러 그레이딩 |
색감 보정으로 분위기 조정 |
다크톤 → 긴장감 |
사운드 믹싱 |
음향의 밸런스 조정 |
대사/배경음/효과음 구분 |
5. 표현 기법(Style & Interpretation) — ‘감독의 세계관과 영화 해석’
어떻게 표현하고 해석할 것인지에 대한 의도와 스타일의 영역.
용어 |
설명 |
대표 활용 |
클리셰 |
반복적으로 사용돼 진부해진 표현 |
로맨스 영화에서 불치병에 걸린 주인공 |
오마주 |
존경의 의미로 특정 작품을 인용 |
타란티노 영화 |
패러디 |
비꼬거나 재해석한 오마주 |
《뜨거운 녀석들》 |
아이러니 |
예상과 다른 전개로 반전 유도 |
죽음에서 구해줬더니 배신 |
상징 |
사물이나 행동에 내포된 의미 |
장미 = 사랑, 시계 = 시간 |
서브텍스트 |
말하지 않아도 드러나는 내면 |
눈빛, 동선, 침묵 |
은유 |
다른 개념을 빗대어 표현 |
파이프는 권력의 도구 |
마무리 요약: 초보자를 위한 영화 제작 흐름 한눈에 보기
- 촬영 → 카메라를 통해 시각적 언어 구성
- 연출 → 시각적 설계와 감정 전달
- 구성 → 이야기의 흐름과 골격
- 후반작업 → 기술로 완성도 강화
- 표현기법 → 작품 해석과 스타일 부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