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안 감독의 영화 『색, 계』는 단순한 첩보극도, 단순한 멜로도 아니다. 이 영화는 극도로 억제된 대사와 긴장된 시선, 육체의 교차와 감정의 배반으로 구성된 심리적·정치적 미로이자, 욕망과 양심, 사랑과 배신 사이의 무의식적 움직임을 치밀하게 해부한 작품이다. 영화는 말하지 않는다. 그저 보여줄 뿐이다. 그리고 관객은 그 침묵의 틈에서 서서히 무너지는 한 인간의 내면을 목격하게 된다.
영화 색계 정보

- 영제: Lust, Caution
- 장르: 멜로/로맨스
- 감독: 이안
- 원작: 소설
- 원안: 장아이링
- 개봉: 2007년 11월 8일
- 재개봉: 2025년 1월 1일
- 러닝타임: 2시간 37분
- 채널: TVING, NETFLIX, coupang play, Watcha, wavve
영화 색계 등장인물
- 양조위 – 이 역
- 왕 치아즈 – 탕웨이
- 이 부인 – 조안 첸
- 광위민 – 왕리홍
- 우 영감 – 탁종화
영화 색계 줄거리
무대의 조명이 꺼지자, 단 하나의 핀 조명이 남았다. 그것은 무대 중앙의 남자, 광위민을 비췄다. 그리고 그의 연기를 바라보는 그녀, 왕치아즈의 눈은 흔들리지 않았다. 누군가를 사랑한다는 건, 그의 숨소리와 표정, 심지어 침묵까지 집중하게 되는 일이라는 걸 그녀는 그날 처음으로 알았다.

1937년, 전쟁은 상하이의 거리를 삼키고, 난징의 하늘을 붉게 물들였다. 살아남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남쪽으로, 홍콩으로 향했고, 왕치아즈도 그중 하나였다. 그녀는 홍콩 대학에 입학했고, 그곳에서 광위민을 만났다. 연극 동아리에서의 첫 만남, 무대 위에 서는 순간 느껴지는 뜨거운 열기. 그것은 단순한 열정이 아니었다. 그녀는 그를 사랑했고, 그는 그녀의 감정을 이용했다.
광위민은 우연히 고향 선배 차오를 통해 홍콩에 잠입한 괴뢰정부 정보부장 ‘이’를 알게 되었고, 그를 제거하려는 계획을 세웠다. 연극부원들은 반일 감정과 청춘의 충동으로 이 계획에 동참했다. 왕치아즈는 사업가 부인의 역할을 맡아, 이에게 접근했다. 그녀의 아름다움은 이의 방심을 끌어냈고, 위험한 연극은 시작되었다.
비 오는 날, 이의 집을 방문한 왕치아즈는 그의 부드러운 손길을 처음 느꼈다. 그것은 방어의 시작이자, 침투의 전조였다. 마작 게임에서의 작은 승리, 눈빛을 피하는 이, 그리고 건네받은 전화번호 한 장. 이 모든 것은 그녀가 이의 삶에 스며드는 과정을 암시하고 있었다.
그 후, 둘은 비밀리에 만남을 이어갔다. 처음에는 계획이었지만, 어느 순간 왕치아즈의 감정이 흔들리기 시작했다. 그리고 광위민은 그녀에게 냉정한 결정을 강요했다. 사랑과 임무 중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단원들의 압박 속에서, 그녀는 감정 없는 육체적 희생을 선택했다. 그러나 작전은 이의 갑작스러운 출국으로 실패로 끝났고, 왕치아즈는 홍콩을 떠나게 되었다.
영화 색계 결말

3년 후, 상하이. 전쟁은 더 잔인해졌고, 삶은 더 척박해졌다. 거리의 죽음들은 익숙해졌고, 정권은 타락해 있었다. 왕치아즈는 이모 집에 머물며 일본어를 배우고 있었다. 평범한 일상이지만, 심장은 여전히 광위민과의 과거를 기억하고 있었다.
극장에서 우연히 다시 마주친 광위민은 그녀에게 임무를 제안했다. 이가 다시 상하이에 나타났고, 국민당은 그를 제거하기 위한 새로운 작전에 그녀를 투입하려 했다. 왕치아즈는 이의 아내를 통해 그의 자택에 들어가고, 그와 마주쳤다. 그의 눈빛은 차가웠고, 동시에 따뜻했다. 왕치아즈는 혼란스러웠다. 진심은 어디까지이고, 연기는 어디서부터일까.
며칠 후, 그녀는 이의 별장에 초대받았고, 강압적이면서도 필연적인 육체적 관계가 시작되었다. 이상하게도, 그의 폭력성 뒤에 숨겨진 고독이 그녀를 자극했다. 그리고 둘 사이엔 복잡한 감정이 싹트기 시작했다. 하지만 왕치아즈는 알고 있었다. 이 관계는 오래 가지 못할 것이고, 언젠가 끝을 맞이할 것이라는 것을.
왕치아즈는 동료들에게 말했다.
“그가 나를 안을 때마다, 나는 스스로를 잃어가요. 내가 진심으로 그를 받아들이는 순간, 당신들이 총을 들고 나타날까 봐 두려워요.”
그리고 그날 저녁, 이는 왕치아즈에게 자신의 명함이 들어 있는 봉투를 맡겼다. 사소한 부탁이었지만, 광위민과 우영감은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고민했다. 그들은 마침내 결단을 내리고, 암살 작전을 재개했다.
보석상. 이와 왕치아즈는 반지를 고르고 있었다.
그의 눈은 다이아몬드가 아닌, 그녀의 손가락을 바라보고 있었다.
“난 다이아몬드에 관심 없어.
그걸 낀 당신 손을 보고 싶었지.”
그 말에 왕치아즈는 마음이 흔들렸다. 반지를 끼려던 손이 멈췄고, 다시 상자에 넣으려 했지만, 이는 그녀를 막았다. 그녀는 경고하듯 말했다.
“거리에선 위험해요.”
“내가 지켜줄게.”
그 말 한마디에 그녀의 감정은 무너졌다. 그는 진심이었고, 그녀도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리고 결국…
“도망가요… 어서요.”
그는 주저했지만 그녀의 눈빛을 읽었고, 황급히 매장을 빠져나갔다. 작전은 실패했고, 왕치아즈와 동료들은 모두 체포되었다.
며칠 후, 침묵 속의 방. 이는 그녀가 머물던 방의 침대에 조용히 앉아, 그녀의 온기가 남아 있는 이불을 만지작거렸다. 그는 처음으로 후회라는 감정을 느꼈다. 그녀가 자신을 사랑했다는 것을, 그리고 그 사랑이 진심이었다는 것을 알았기 때문이다.
실제 사건 모티브 영화 『색, 계』의 실존 인물과 시대적 배경
이안 감독의 2007년작 영화 색계(Lust, Caution)는 단순한 스파이 로맨스를 넘어, 1930~40년대 중국 현대사 속 격동의 시기를 배경으로 한 치밀한 첩보극이다. 작품은 장아이링(張愛玲)의 동명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으며, 그 안에는 실존 인물들의 비극적인 이야기가 숨겨져 있다.
장아이링은 1939년 상하이에서 벌어진 암살 사건을 모티브로 삼아 이 소설을 집필했다. 영화 속 주요 인물들은 이 실화를 바탕으로 재구성된 인물들이다. 이 사건은 당시 중국의 정치적 혼란과 점령지 내 친일 정권의 현실을 생생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 선생’의 실존 모델: 딩모춘(丁默邨)
영화에서 양조위가 연기한 ‘이 선생’(Mr. Yee)은 극중 친일 괴뢰정부 요직에 앉아있는 비밀경찰 책임자로 묘사된다. 실제로 이 캐릭터의 모델은 딩모춘(丁默邨, 1901–1947)이라는 실존 인물이다.
딩모춘은 원래 중국 국민당(국민정부)의 정보기관인 조사통계국 출신으로, 후에 일본과 협력하며 난징 괴뢰정부(중화민국유신정부)의 특무부장(비밀경찰 조직의 수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반일세력을 색출하고 고문·숙청하는 데 앞장서면서 ‘도살자’라는 악명을 얻었고, 민간인과 지식인에 대한 잔혹한 탄압으로 공포의 상징이 되었다.
종전 후에는 반역죄로 체포되어 1947년 중화민국 정부에 의해 총살형에 처해졌다.
‘왕치아즈’의 실존 모델: 정핀루(鄭蘋如)
탕웨이가 연기한 ‘왕치아즈’(王佳芝)는 영화 속에서 연극 동아리 출신의 지식인 여성이며, 독립운동의 일환으로 ‘이 선생’에게 접근해 암살을 시도하는 인물이다. 이 캐릭터의 실제 모델은 ‘상하이의 꽃’이라 불렸던 정핀루(鄭蘋如, 1918–1940)다.
정핀루는 상하이 출신으로, 일본인 어머니 덕분에 유창한 일본어를 구사할 수 있었고, 외모와 지성 모두를 갖춘 여성으로 알려졌다. 1937년 중일전쟁이 발발하자 국민당 정보기관인 조사통계국 소속으로 대일 정보전을 수행하게 되었으며, 이후 상하이에서 일본군 및 괴뢰정부 관련 인물들을 감시하고 침투하는 임무를 맡았다.
1939년 말, 그녀는 딩모춘 암살 지령을 받고 일본 헌병대 대장을 통해 그에게 접근하는 데 성공했다. 한 옷가게에서의 만남을 가장해 동료들과 함께 암살을 시도했으나, 계획은 실패로 돌아갔고, 정핀루는 곧 체포되어 1940년 괴뢰정부에 의해 총살당했다. 그녀의 나이는 불과 22세였다.
장아이링과 이 실화의 문학적 재구성
장아이링은 이 사건의 내막을 자신의 남편이자 당시 괴뢰정부의 고위 관료였던 후란청(胡蘭成)에게 전해 들었다. 장은 이 비극적인 실화를 바탕으로 인간 내면의 이중성과 갈등, 애국심과 사랑 사이의 충돌을 탁월하게 형상화하여 단편소설 《색, 계》를 집필했다.
그녀는 이 이야기 속에서 단순한 영웅주의가 아니라, 냉혹한 시대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갈등하고 흔들리는 인간의 본성과 감정을 예리하게 포착해냈다.
역사적 진실과 예술의 경계
이안 감독의 《색, 계》는 이러한 실제 사건을 바탕으로 하되, 극적인 허구와 심리 묘사를 강화해 관객에게 깊은 인상을 남긴다. 특히 친일 정권에 대한 역사적 맥락, 정보전의 냉혹함, 여성 스파이의 내면 심리, 그리고 지독히 왜곡된 시대의 사랑은 지금도 많은 이들에게 묵직한 울림을 준다.
한편, 대만 법무부 조사국(조사통계국의 후신) 역시 영화가 정핀루의 딩모춘 암살 사건을 각색한 것이 사실임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바 있다.
영화 《색, 계》, 그 원작 소설의 진면목
“또 시계를 쳐다보았다. 종아리에서 나간 스타킹 올이 천천히 위로 올라오듯이 실패했다는 예감이 서늘하게 밀려왔다.”
이 인상적인 문장으로 시작하는 《색, 계》는 격동의 시대, 정체성의 경계선에서 흔들리는 한 여인의 내면을 깊이 있게 그려낸 장아이링의 대표작이다. 영화 《색, 계》는 2007년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황금사자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지만, 그 바탕에는 1979년에 발표된 한 편의 짧지만 강렬한 소설이 있다.
대학생 극단의 여주인공이었던 왕치아즈는 항일 운동의 일환으로, 친일파 요인 이 선생을 암살하기 위한 작전에 투입된다. 그녀는 그의 아내의 마음을 얻는 등 치밀하게 접근하지만, 결국 동지들에게 이용당한 채 위험한 임무를 홀로 떠맡게 된다. 작전이 진행되던 2년간, 그녀는 이 선생의 정부가 되며 복잡한 감정에 휘말린다. 마지막 임무가 수행되는 날, 왕치아즈는 이 선생을 보석상으로 유인한다. 밖에서는 암살조가 대기 중이다. 그러나 그녀는 그가 건넨 다이아몬드 반지와 그의 무방비한 옆얼굴에서 묘한 애틋함을 느낀다. 이미 빠졌는가〔色〕, 아니면 끝까지 경계해야 할까〔戒〕. 그녀에게 주어진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다.
이 작품은 단순한 첩보 서사가 아니다. 실존했던 국민당 정보원 정핑루가 왕징웨이 친일 정부의 요인을 암살하려다 실패한 사건을 모티브로 했지만, 장아이링은 그 역사적 사실보다 한 여인의 심리와 감정, 사랑과 금기 사이의 갈등에 초점을 맞춘다. 영화가 두 인물 사이의 감정선을 풍부하게 묘사했다면, 소설은 여주인공 내면에서 벌어지는 색(愛)과 계(戒)의 충돌을 보다 날카롭게 파헤친다.
작가 장아이링 소개
1920년, 상하이의 몰락한 명문가에서 태어난 장아이링은 전통과 근대 사이에 놓인 복잡한 가족사 속에서 성장했다. 미국 교회에서 운영하는 학교에서 영어를 배우고, 열한 살 무렵 부모가 이혼하면서 계모와의 갈등을 겪는다. 홍콩대학교 문학과에 진학했지만, 전쟁으로 학업이 중단되자 본격적인 글쓰기에 들어갔다.
24세에 친일 정부 관리였던 후란청과 결혼했지만, 곧 이혼한다. 이후 공산당 정권 하에서 정치적 비난을 받으며 미국으로 망명했고, 그녀의 작품은 한동안 중국 대륙에서 금기시되었다. 그러나 통속의 외피 속에 담긴 치밀한 심리 묘사와 시대를 꿰뚫는 통찰력은 오늘날까지도 여전히 유효하다.
영화 색계 해석
1. 색계 뜻: 색과 계 — 육체와 계략, 그리고 경계의 붕괴

영화 제목인 『색, 계』는 중국 고전 문학에서 따온 표현으로, ‘색정과 계략(간계)’이라는 의미를 지닌다.
- ‘색’은 육체적 유혹, 관능, 감정의 영역
- ‘계’는 이성, 정치, 속임수의 영역
이안 감독은 이 두 영역을 단순히 병치하지 않고, 서서히 서로의 경계를 침범하고 뒤섞어 버리는 과정을 보여준다.
처음 왕치아즈(탕웨이)는 민족주의적 대의명분을 위해 육체를 도구화한다.
즉, 그녀의 ‘색’은 ‘계’에 봉사한다.
그러나 시간이 지날수록 감정이 개입되고, 경계가 허물어진다.
계략으로 시작한 관계가 진심을 머금게 되고, 결국은 파국으로 향한다.
이 영화는 질문한다:
“감정이 개입된 순간, 그것은 여전히 계략인가?
혹은 계략에 감정을 투사한 순간, 그 감정은 진짜였던 것일까?”
2. ‘그녀는 왜 그를 살려줬는가?’ — 감정은 배신인가, 해방인가
이 영화의 핵심은 왕치아즈가 결정적인 순간에 ‘그를 놓아주는’ 장면이다.
- 이 한순간의 감정이 수년간 쌓아온 모든 ‘계’를 무너뜨린다.
- 이(양조위)는 탈출하고, 그녀는 발각되고, 결국 사형당한다.
이 선택은 단순한 사랑의 승리가 아니다.
이것은 인간 내면에서 감정이 이성을 압도하는 한순간의 붕괴이자, 동시에 진정한 인간으로서의 해방이다.
그녀는 그를 살려주지 않았던가?
아니, 어쩌면 그 순간 자신을 구원한 것일지도 모른다.
그녀가 선택한 것은 대의가 아닌, 자신의 욕망과 감정에 충실한 선택이었다.
그 감정이 사랑이든 동정이든, 그녀는 처음으로 스스로의 의지로 행동한 것이다.
3. 양조위의 이중성 — 권력자이자 감정의 포로
이안 감독은 이중성의 인간을 훌륭하게 포착해낸다.
그 중심에 있는 인물, 이 선생(양조위)은 다음의 모순으로 구성된다.
- 무자비한 친일 경찰이자 고문자
- 동시에 누군가의 따뜻함에 흔들리는 고독한 남자
그는 그녀를 시험했고, 감시했고, 의심했지만 마지막 순간에선 자신이 믿고 있었음을 알게 된다.
그는 그녀를 살려둘 수 없었다.
하지만 그녀를 떠나보내려는 순간,
연민의 마음을 숨기지 못한다.
이 영화는 감정이 진실을 말해버리는 순간의 잔혹함을 보여준다.
4. 침묵과 응시 — 여성의 몸을 둘러싼 권력과 통제의 시선
탕웨이가 연기한 왕치아즈는 남성 권력에 의해 대상화되고 사용되는 여성이다.
하지만 그녀는 단순한 희생자가 아니다.
- 그녀는 자신의 몸을 이용해 임무를 수행한다.
- 동시에 그녀는 자신의 욕망과 감정을 놓지 않는다.
이안 감독은 에로틱한 장면들조차도 매우 비서사적으로 찍는다.
거기엔 로맨스가 없다. 쾌락도 없다.
오히려 긴장, 지배, 피로감, 억압이 담겨 있다.
그것은 ‘색’이지만, 쾌락이 없는 색이다.
이 ‘색’은 목적 없는 성애가 아니라, 계략의 도구이자, 파괴의 씨앗이다.
5. 반지, 고요, 그리고 죽음 — 결말의 상징들
결말 직전, 이(양조위)는 왕치아즈에게 다이아 반지를 건넨다.
- 이것은 단순한 ‘보상’이 아니다.
- 그가 그녀를 감정적으로 받아들였음을 암시하는 사적 진심의 표현이다.
하지만 그 진심은 그녀에게도, 그에게도 죽음을 초래한다.
감정이 개입된 순간, 모든 질서는 무너지고, 두 사람은 더 이상 ‘계’의 규칙 속에 존재할 수 없다.
결국 그녀는 처형당하고,
그는 책상 앞에서 무표정하게 그 반지를 바라본다.
그 반지는 곧 사랑의 증표이자 죄의 상징, 감정의 증거이자 배신의 기억이다.
요약: 감정이란 가장 위험한 계략
《색, 계》는 말하듯 속삭이지 않는다.
그저 육체와 시선, 선택과 침묵으로 말한다.
- ‘색’은 단지 욕망이 아니라 신념과 정체성조차 흔드는 감정의 파괴력이다.
- ‘계’는 이성적 판단이지만, 감정이 개입하는 순간 작동을 멈춘다.
- 그녀는 그를 살려준 게 아니라, 자신이 인간임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죽음을 선택했다.
- 그는 그녀를 죽임으로써,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부정하는 슬픈 권력의 얼굴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