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무슨 이야기인가?”를 넘어서, “어떻게 말하고 있는가?”, “왜 그렇게 보여주는가?”를 이해하기 위한 언어들.
PART 1. 영화의 ‘표현 방식’ 용어
1. 미장센 (Mise-en-scène)
영화 속 화면에 담긴 모든 시각 요소를 의미
세트, 소품, 조명, 배우의 위치, 의상, 동선, 구도 등
- 예시: 웨스 앤더슨 영화의 대칭적인 구도와 색감 → 전형적인 미장센 강조 연출
- 핵심: 감정, 정보, 분위기를 시각적 배치로 표현하는 것
2. 몽타주 (Montage)
다양한 장면을 빠르게 연결하거나 상징적으로 배열해
새로운 의미나 감정을 생성하는 기법
- 고전적 몽타주: 소비에트 몽타주 이론
- 예시: 록키(Rocky)의 훈련 장면 → 시간 경과 + 성장을 압축적으로 보여줌
- 핵심: 연속성보다 의미 생성이 우선
3. 상징(Symbolism)
사물이나 장면을 통해 직접적으로 말하지 않고
은유적·상징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표현 방식
- 예시: 《기생충》의 ‘돌’ → 부(富)의 상징이자 무게감 있는 운명
- 핵심: 보는 이가 ‘해석’하게 만드는 장치
4. 아이러니 (Irony)
말, 장면, 구성 등이 의도와는 다른 결과나 의미를 드러내는 방식
- 예시: 조커가 웃으며 눈물을 흘리는 장면 → 내면의 절망과 외면의 미소가 충돌
- 핵심: 표현과 진실 사이의 간극
5. 대조(Contrast)
장면, 색, 캐릭터, 음악 등을 극단적으로 대비시켜 메시지를 강화
- 예시: 무고한 아이가 배경인 장면에서 갑자기 폭력적 사건 발생 → 충격 & 강조 효과
- 핵심: 의도적인 차이를 통해 관객의 감정 유도
6. 클리셰 (Cliché)
너무 자주 쓰여 진부해진 표현이나 설정
- 예시: 마지막 순간 악당이 되살아나는 장면 또는 “지금 아니면 영영 기회는 없어!” 같은 대사
- 핵심: 익숙함은 있지만, 신선함은 없다.
- 사용 의도: 관객의 예상에 맞추기 (예: 장르적 안정감) 반대로, 일부러 뒤엎어 ‘의외성’을 연출하는 경우도 있음
7. 패러디 (Parody)
원작이나 유명한 장면을 익살스럽게 모방하거나 비틀어 표현하는 방식
대개 풍자, 유머, 비판의 의도 포함
- 예시: 《슈렉》→ 디즈니 공주 동화를 패러디, 《뜨거운 녀석들》→ 액션영화 클리셰를 의도적으로 과장
- 핵심: 풍자적 의도, 장르적 자기비판 또는 애정 표현이 동시에 작용함
8. 오마주 (Homage)
존경하는 감독, 영화, 장면, 인물에 대한 경의의 표현
의도적인 인용이나 재현을 통해 메시지를 더함
- 예시: 《킬 빌》에서 브루스 리 복장 재현, 타란티노 작품 속 B급 영화에 대한 오마주 다수
- 핵심: 원작을 아는 관객에겐 보너스 의미, 감독의 취향과 영화적 뿌리를 엿볼 수 있는 단서
PART 2. 영화의 ‘해석 방식’ 용어
1. 내러티브(Narrative)
영화가 이야기를 구성하는 방식
플롯, 인물, 시점, 시간 구성 등
- 선형 서사 vs 비선형 서사
- 3막 구조: 발단 – 전개 – 절정 – 결말
- 예시: 덩케르크(Dunkirk) → 3가지 시간대를 교차하는 비선형 내러티브
2. 시점(Point of View)
영화 속에서 누구의 관점으로 이야기가 진행되는가에 대한 방식
- 1인칭 / 3인칭 / 전지적 시점 등
- 예시: 《레이디 인 더 레이크》 → 카메라가 주인공의 눈으로 촬영됨
- 핵심: 정보의 제한과 몰입을 조절하는 핵심 장치
3. 장르 코드(Genre Conventions)
특정 장르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연출 규칙 또는 표현 장치
- 공포: 어두운 조명, 긴장되는 음악
- 로맨스: 느린 카메라 무빙, 감정 클로즈업
- 예시: 좀비물 = 무리 지어 다가오는 위협 + 인간 생존 갈등
4. 페르소나(Persona)
감독이 특정 배우를 통해 자신의 철학이나 감정을 투사하는 방식
- 예시: 베르히만 감독의 리브 울만, 봉준호 감독의 송강호
- 핵심: 단순한 캐릭터를 넘어서 감독의 분신
5. 메타포(Metaphor)
말이나 장면을 다른 의미로 대입해 해석할 수 있는 표현 방식
- 예시: 《설국열차》 = 열차는 사회 계급 구조, 앞칸과 뒷칸은 계층 은유
- 핵심: 겉의 이야기 → 속의 메시지로 읽기
실제 영화에서 적용된 사례 요약
영화 |
표현 방식 |
해석 방식 |
기생충 |
사징(돌), 대조(지하/지상) |
은유적, 내러티브, 페르소나 |
이터널 선샤인 |
몽타주, 미장센(기억 공간 왜곡) |
비선형 내러티브, 메타포(기억과 사랑) |
매트릭스 |
상징(빨간 약), 아이러니(현실과 환상) |
철학적 메타포, 전지적 시점 |
마무리 요약
영화는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니라, ‘읽는 것’이다.
미장센, 상징, 내러티브, 메타포를 익히면
한 편의 영화가 수십 가지 층위로 해석된다.